안녕하세요, 이호스트ICT입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모빌리티 시장. 그 중에서도 최근 몇 년간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대한민국에서도 혁명을 꿈꾸고 있는 것, 바로 도심항공교통 UAM(Urban Air Mobility)인데요.
온실가스 배출 문제로 인한 지구온난화 문제가 점점 심화하면서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카 등의 수많은 친환경 모빌리티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친환경성이라는 부분을 충족하는 것이 전 세계의 쟁점이 된 가운데,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을 위한 자율주행 기술도 피어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모빌리티의 혁명은 이제 더 이상 지상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하늘로 향하고 있습니다.
수도권과 같이 인구가 밀집된 곳에서는 더욱 공간의 제약 극복이 중요한 초점이 될텐데요.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훨씬 신속하고 편리하며 안전하게 이동을 하는 방법은 바로 ‘하늘길’을 여는 것인데요. 국내 대기업에서도 앞다투어 투자 하고 있는 도심항공교통 UAM(Urban Air Mobility)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꽉 막힌 출근길, 꽉 찬 대중교통 안에서 하루의 시작과 끝을 착잡하게 보내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인 미래 기술로 손꼽히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이란 복잡한 도심 속에서도 활용이 용이하도록 도움을 줄 비행형 이동 수단을 말합니다.
좁은 공간, 수많은 건물 등 제약이 많은 도심 공간에서도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며 소음 발생이 적고 온실 가스 배출 걱정도 없는 eVTOL 가 도심항공교통 중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항공 택시나 드론 택시 등이 그에 포함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UAM의 장점으로는 가장 첫째로, 교통 체증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상뿐 아니라 항공을 길목으로 활용하게 되면 교통량이 분배 되어 복잡한 출, 퇴근길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인데요. 한국은 물론 전 세계의 주요 도시에서는 ‘도시집중화’ 현상으로 극심한 교통 정체와 대기 오염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완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모빌리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둘째로, 친환경적인 모빌리티 수단이라는 점인데요. 전기 동력 또는 수소 연료 전지를 활용하여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친환경적인 교통 수단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셋째로, 운행 속도 부문에서 기존의 이동시간을 상당수 단축 시킬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의 발표에 의하면, UAM이 상용화될 시 서울 시내 평균 이동 시간은 일반적인 자동차 대비 약 70%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즉, 기존 교통 수단의 약 1/3 수준으로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반면, 도심항공교통 UAM(Urban Air Mobility)에는 장점만이 아니라 극복해야 할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첫째로, 소음 문제입니다. 수직 이착륙을 가능토록 하기 위해서는 프로펠러가 역동적으로 작동해야 하는데 이 때 큰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공간적인 제약이 현저히 줄어든다고는 하지만, 시간과 승강장 장소는 다양한 변수를 따져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로, 규제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하늘 길’은 열려있는 공간이지만 자동차가 다니는 길과 같이 도로가 정형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도심공항의 위치부터 하늘 길 이용에 관한 보편적인 규정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셋째로, 안전에 관련한 부분입니다. 하늘을 나는 비행체라는 특성 상, 프로펠러 등 작동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추락과 같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또한 드론이나, 기타 비행체와의 충돌에 대해서도 충분한 변수 파악과 함께 안전사고의 사각지대를 제로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도심항공교통 UAM(Urban Air Mobility) 종류로 크게 몇 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반 에어로 노틱스(Urban Aeronautics)사에서 개발한 플라잉 택시, 시티호크(City Hawk)는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로 ‘하늘을 나는 자동차’로도 명명되고 있씁니다. 시티 호크는 자동차와 전반적으로 유사한 구조를 지녔는데요. 최대 5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다고 합니다.
어반 에어로 노틱스 사만의 안정성 특허를 인정 받아, 역회전 덕트 팬인 팬크래프트 프로펠러를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외부 돌출 부위가 제거됨으로써 안정성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는 2023년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우버가 협력하여 마든 개인용 비행체 ‘S-A1’도 주요 사례로 꼽을 수 있는데요. 운전석과 승객석을 포함해 최대 5명이 탑승할 수 있는 S-A1은 순수 전기 비행체로, 한 번의 고속 배터리 충전만으로 최대 10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장거리 주행이 아닌 단거리 주행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모빌리티인데요.
승객이 탑승하는 약 5분여 시간 동안 재비행을 위한 준비(고속배터리 충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S-A1은 초기에는 전문 조종사가 조종하지만, 자율 비행 기술을 점차 적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독일의 항공우주회사인 릴리움(LILM.O)에서 개발한 ‘릴리움 제트’는 eVTOL 기체인데요. 릴리움 제트는 오픈 프로펠러를 채택하여 다른 UAM과 차별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직접 조종이 가능할 뿐 아니라 자율 비행 모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유선형의 동체에는 4개의 날개가 부착되어 있으며 이 날개들에는 총 36개의 전기제트엔진이 장착되어 있다고 합니다. 최대 5인이 탑승할 수 있으며, 지난 2019년 9월경 시험 비행을 마쳤다고 하며, 2025년까지 하늘을 나는 택시 상업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도심항공교통 UAM(Urban Air Mobility)의 장/단점, 그리고 주요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까운 미래에 새로운 모빌리티 수단이 될 UAM! 어릴 적 스케치북에 그렸던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현재보다 더욱 쾌적하고 편리하며 신속한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이 이뤄지기를 바라며 오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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