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알아보기]/IT 카드뉴스

[IT 카드뉴스] 보험에 IT를 더하다, 인슈어테크(InsurTech)

이호스트ICT 2024. 1. 23. 17:30

 


[IT 카드뉴스] 보험에 IT를 더하다, 인슈어테크(InsurTech) 

인슈어테크는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인데요. 이른바 '보험의 혁명' 이라 불리우는 인슈어테크. 그 정체에 대해 이호스트ICT의 IT 카드뉴스와 함께 지금 바로 알아보시죠! 



이제 보험 업계에서 인슈어테크는 빼놓을 수 없는 대세가 되었는데요. 보험에 기술을 더해 문서 전자화, 간편인증 서비스 도입 등 고객 편의성 확대와 관리비용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는 인슈어테크는 금융과 IT를 결합한 핀테크의 한 영역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인슈어테크 적용 분야로는 사물인터넷부터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무궁무진한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는데요. 고객을 세분화하고 맞춤 상품을 개발하는 것부터, 고객에게 맞춤상품을 추천하고 계약심사 자동화, 로보틱프로세스 자동화, 스마트 계약에 이르기까지 실질적인 영역에서 날개를 펼치고 있습니다. 



계약 단계에 그치는 것이 아닌 계약관리, 보험사기 탐지, 민원고객 예측 등의 활동을 통해 기업 활동을 돕기도 하는데요. 


인슈어테크 적용기술 첫번째, 사물인터넷(IoT)입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사물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 및 전송하는데요. 수집된 외부데이터를 이용헤 보험료 할인 등에 적용하기도 합니다.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고객상담자료, 신용등급 등 다량의 데이터를 똑똑하게 처리하기도 합니다. 사고발생위험을 분석하고 마케팅에 활용하며, 보험효용을 증대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인공지능(AI) 분야에서는 고지능의 챗봇이나 RPA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합니다. 이미 AI 자동화 수준은 우수한 단계에 위치하고 있어 가장 높은 활용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스니다. 




거래정보원장을 암호화 및 분산저장하는 기술 블록체인 또한 활용됩니다. 새로운 거래가 발생할 때 모든 노드에 정보가 즉시 반영되므로 정보의 정확성, 거래과정의 보안성 등에서 유리한 기술입니다. 

이처럼 디지털기술에 기반한 인슈어테크가 여러 영역에서 활약하면서 보험서비스의 설계와 제공,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보험회사들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미 활발하게 활용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AI 산업의 무한한 확장 가능성을 다시 한 번 체감하게 되네요. 




인공지능 산업의 모든 것! 
서버호스팅/워크스테이션/GPU/빅데이터 전문 IDC기업, "이호스트ICT" 입니다. 
 
▼더 알아보기 
http://www.ehostidc.co.kr 
☎1566-8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