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알아보기]/IT 기본학습

[IT 기본학습] WWDC2023 : 451만 원짜리 MR 헤드셋의 등장

이호스트ICT 2023. 7. 19. 15:46

 

 

지난 2023년 6월 5일, 애플의 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2023(WWDC 2023)이 진행되었습니다. 항상 빠지지 않는 IOS 업데이트 소식과 함께 모은 WWDC 2023의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전 프로 (Vision Pro VR 헤드셋)

 

이번 WWDC2023에서 가장 중요한 발표이자 많은 관심을 받은 주제가 바로 Vision Pro VR 헤드셋입니다. 비전 프로는 애플워치 이후 약 9년 만에 선보이는 하드웨어 신제품인 만큼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이 제품으로 애플이 VR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VR 헤드셋 시장에서 단번에 1등 자리를 차지한 만큼, 이 기기는 VR 산업에 새로운 기준과 발전의 방아쇠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비전프로는 M2칩(R1 컴패니언 칩 포함), 양쪽 눈용 4K 디스플레이, 손동작 입력 및 3D 사진 촬영이 가능한 약 12개의 카메라와 센서 등 매우 강력한 사양을 갖춘 독립형 혼합 현실 헤드셋입니다.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별도의 다른 도구 없이 눈동자, 손, 음성 만으로도 애플리케이션을 작동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고해상도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선명하고 생동감 있는 시각 효과를 제공하며 다른 세계에 있는 느낌을 극대화해주며, 장시간 이용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사용자의 편안함을 우선으로 고려하여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러나 기기를 사용할 때 주변과 격리되면 안 되는 상황도 있을 텐데요. 그런 상황을 대비하여 혼합 현실 3D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앱, FaceTime 통화 및 기타 작업을 실제 공간에 효과적으로 띄워 앱과 창이 현실 공간에 떠 있는 모습으로 보이게 한 뒤 사용자의 눈을 보이게 해주는 '아이사이트' 기술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전 프로는 공간 컴퓨팅을 위해 설계된 새로운 플랫폼 비전 OS (Vision OS)를 통해 실행되는데요. 이를 통해 애플의 생태계와 완벽한 통합이 가능합니다. 가상 화면을 사용하여 Mac을 제어하고, 게임을 플레이하고, iPad 앱을 실행할 수 있으며, 애플의 디지털 어시스턴트인 Siri에도 확장되어 직관적이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음성 제어를 제공합니다. 이에 더해 애플은 디즈니와 파트너십을 맺어 디즈니가 비전프로를 지원하고 애플 플랫폼을 위해 독점적인 VR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애플 CEO 팀 쿡이 '최초의 공간 컴퓨터'라고 소개한 비전프로는 약 451만 원에 판매될 예정이며 2024년 초 미국에서 먼저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Introducing Apple Vision Pro: Apple’s first spatial computer

Apple today unveiled Apple Vision Pro, a revolutionary spatial computer that seamlessly blends digital content with the physical world.

www.apple.com

 

 

15인치 맥북 에어 (MacBook Air)

 

애플은 최초의 대형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는 15인치 맥북에어(MacBook Air)를 출시했습니다. 15인치 맥북은 13인치와 동일한 팬리스 M2칩, 맥세이프(MagSafe) 커넥터, 트윈 썬더볼트4(Thunderbolt 4) 포트를 탑재하고 있으며, 두께는 11.5mm에 불과하고 15.3인치 화면에 5mm에 불과한 초박형 가장자리, 500니트 밝기, 무게가 3.3파운드(1.5kg)에 불과해 "세상에서 가장 얇은 15인치 모델 노트북"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확장된 디스플레이에 견고한 내구성까지 갖췄음에도 얇은 두께로 뛰어난 휴대성이 특징인데요. 게다가 무게는 더 가벼워지고 전력 효율도 높아져 배터리 사용 시간이 최대 18시간에 달한다고 합니다. 색상은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4가지로 구성되며 가격은 166만 원부터 시작하여 6월 13일부터 주문이 가능합니다. 15인치 맥북 에어 출시에 맞춰 13인치 제품은 100달러가량 가격을 인하한다고 합니다.

 

 

맥 스튜디오와 맥 프로 (Mac Studuio & Mac Pro)

 

맥 스튜디오는 성능과 가격 측면에서 iMAC과 MAC Pro 사이에 위치한 애플의 새로운 제품인데요. 최대 8K 해상도와 24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고대역폭 HDMI 포트가 탑재된 M2 Max 및 M2 Ultra 구성으로 제공됩니다. 자사 최고 성능 칩인 M2 맥스 및 M2 울트라를 장착해 전작 대비 최대 3배가 빨라졌는데요. 3D 렌더링 및 비디오 편집과 같은 고성능 작업을 위한 주목할 만한 처리 능력을 제공하며 최대 128GB의 메모리와 8TB의 SSD 스토리지를 지원하여 전문적인 작업에 적합한 기계입니다.

 

 

맥 프로는 7개의 썬더볼트(Thunderbolt)포트를 제공하며, 6개의 미디어 엔진(Afterburner) 통합 포트와 8개의 XNUMX 세대 포트가 탑재된 업그레이드된 버전의 Mac Pro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M2 Ultra를 탑재하여 인텔 기반 맥 프로 대비 3배 빠르며, 시작 구성이 7배 빠른 성능을 자랑하는데요. 이와 같은 성능으로 고사양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고속 연결 및 확장성을 보장합니다.

맥 프로와 맥 스튜디오는 모두 6월 13일에 출시될 예정이며, 리뉴얼한 맥 스튜디오는 299만 원부터, 맥 프로는 1,049만 원부터 시작됩니다.

 

 

IOS 17

이번 IOS 업데이트는 기능 확장뿐만 아니라 기존 앱의 업그레이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다양한 업데이트 중에서 몇 가지만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통화

 

이제 통화에서 사용자별 연락처 포스터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각 사람마다 다른 사진을 표시하고 폰트의 색상, 글꼴 등 고유한 방식으로 이름을 쓸 수 있도록 사용자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실시간 음성메시지(라이브 음성 메일)라는 새로운 기능이 업데이트되었는데요. 누군가 전화를 걸어 메시지를 남길 경우, 발신자의 말을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변환합니다.

 

② 페이스 타임 

 

기존에는 페이스타임을 받지 못하면 그저 부재중으로만 표시되었었는데요. 이제는 상대방이 영상통화를 받지 못했을 때 메시지를 남기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영상통화를 받지 못하더라도 시간이 지난 뒤에도 텍스트 혹은 영상 메시지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③ 아이메시지

 

아이메시지는 검색 기능을 고도화하여 검색 결과에 필터를 추가하고 찾고자 하는 항목을 보다 정확하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캐치업 버튼을 추가하여 미확인 메시지를 맨 앞으로 이동시켜주는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변화는 위치 공유 기능인데요. 상대방의 위치를 대화 중간에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안전 귀가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체크인 기능으로 위치가 자동 공유되며 위치뿐만 아니라 배터리의 잔량과 통신 서비스 상태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 모든 내용은 암호화되어 전송되며 보안이 유지될 것을 보장합니다.

 

④ 기타

 

무선 통신이 고도화되어 서로 더욱 편하게 데이터 공유가 가능해집니다. 사진과 동영상은 물론 듣는 음악 목록까지 공유가 가능해집니다. Name Drop이라는 이름의 기능은 서로의 휴대폰을 터치하기만 하면 이름, 연락처, 이메일 등의 정보들을 쉽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기(Journal) 애플리케이션이 새롭게 출시될 예정인데요.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활동과 생각을 기록할 수 있으며, 건강의 기분 추적 기능으로 감정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기동되는 이 기능은 아이폰 사용 기록들을 바탕으로 맞춤형 제안을 하여 손쉽게 일상적인 기록이 가능해지도록 돕습니다. 이 내용들 역시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암호화 처리되며 종단 간 암호화, 일기 잠금 기능 등이 제공됩니다.


iOS 17의 공개 베타 버전은 7월에 출시될 예정이며, 정식 버전은 올가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MacOS 소노마(Sonoma)

 

MacOS의 새로운 Sonoma 버전은 iPhone과 동기화할 수 있는 대화형 데스크톱 위젯이 추가되었습니다. 더 이상 위젯이 측면에만 존재하지 않고 바탕화면에 위젯을 직접 추가하여 더 사용자 친화적이고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게임 모드를 추가해 게임에 최적화된 성능으로 설정하는 기능 등 게임 분야에서 다양한 개선을 보였습니다. 화상 통화에서도 많은 개선을 보이고 있는데요. 발표자 오버레이, 리액션 및 향상된 화면 공유 등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더욱 상호작용적인 프레젠테이션 기능도 추가되어 Mac을 프로페셔널하고 교육적인 프레젠테이션 도구로 만들어줍니다. 소노마 역시 공개 베타 버전은 7월에 출시될 예정이며, 정식 버전은 올가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iPadOS17

애플은 현재 iOS 16과 마찬가지로 홈 화면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홈 화면과 같이 아이폰에만 있는 여러 기능을 이전했습니다. 잠금 화면에서도 위젯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도록 했으며 대화형으로 작동이 가능하여 앱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포토를 잠금 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제 아이패드에서도 건강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기분 추적과 같은 새로운 iOS 기능을 아이패드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WatchOS 10

워치 OS의 주요 포인트를 꼽자면 새로운 신규 시계 인터페이스와 운동 추가 기능, 스마트 스택 등이 있습니다. 늘 그렇듯 새로운 시계 인터페이스를 업데이트하면서 다양성을 더하는데요.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특별히 스누피와 우드스톡 만화 캐릭터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운동에서는 사이클링과 하이킹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크라운을 돌려 빠르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위젯 형식의 스마트 스택이 개발되었습니다.

* WWDC2023을 직접 보고 싶거나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영상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WWDC2023의 내용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드디어 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관심을 받던 비전 프로가 공개되면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WWDC가 큰 화제를 모았던 만큼 VR 분야 발전의 확실한 촉진제가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