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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알고리즘으로 점점 스마트해지는 비대면 온라인 쇼핑의 세계. 제품 추천, 가상매장/가상피팅까지 가능하다고?

이호스트ICT 2023. 2. 5. 15:50

 

안녕하세요! 이호스트ICT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그리고 나날이 발달하는 IT기술이 전 산업계를 강타하고 있는데요. 특히 그 중에서도 온라인 쇼핑 산업은 비대면 쇼핑을 위한 IT기술 도입이 선택이 아닌 필수, 생존과 직결 되고 있습니다.

 

패션 및 유통 업계에서는 비대면쇼핑을 위해 온라인 스토어에 찾는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신사업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AI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고객에 알맞은 제품을 추천해주기도 하고, 가상매장을 오픈하여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기도 하며 체형, 얼굴형에 어울리는 제품을 비대면쇼핑으로도 고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가상피팅 서비스까지 선보이고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더욱 스마트해진 비대면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그 기술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가 창궐하고 전 세계적으로 어려운 시국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불가항력인 외부 영향으로 오프라인을 통한전통적인판매 방식이 어려워지면서 패션 및 유통 업계에서는 AI, VR, AR 등의 기술을 입고온라인 플랫폼 육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쇼핑 행동이나 선호도, 습관 등을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최적의 판매 전략을 세워줄 수 있는 AI, IT 기술은 셀러와 구매자 모두를 만족시키고 있는데요. 이를 반증하듯 20215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사상 최대치인 16조를 달성하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전자상거래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사용자와 판매자의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AI 스마트 기술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I 추천 알고리즘은 소비자가 취향 저격할 수 있는 각종 아이템과 스타일을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AI가 제품명이나 설명, 범주, 이미지, 제품의 수명 등을 고려한 비정형 메타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필터링하는 것인데요. 행동 패턴을 기반하여 개인별 검색 결과를 퍼스널라이징 해주는 것이죠.

특히, 패션 상품의 경우 고객마다 원하는 스타일이나 기호가 미세하게 다르고 개성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세세한 부분까지 분석할 수 있기까지 수많은 한계를 극복해야 했습니다. 오드아이에서는 픽셀(PXL)이라는 AI 맞춤 추천 서비스를 내놓기도 했는데요. 기존의 집단 고객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구매를 유도하던 수준에서 상품 콘텐츠 자체를 비전 AI 기술로 분석하여 소비자 1:1 개인 기호에 맞는 상품과 코디 추천을 시도하고 상용화에 성공한 국내 최초 사례입니다.

 

실제 구매자의 후기는 상품 구매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정보인데요. 이 부분에 따라 허위 리뷰 조작에 대해 소비자는 물론 플랫폼 측에도 고충이 되었습니다. 리뷰의 신뢰도 저하는 곧 유저의 이탈을 유도하고, 이는 곧 플랫폼 자체의 존폐와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인데요. 소비자의 신뢰도를 회복하고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배달의 민족에서는 AI 솔루션을 활용한 허위 리뷰 탐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만 개의 리뷰를 모두 읽는 것은 시간 소모가 많이 되는 일입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불편함을 해소시켜주기 위해 네이버에서는 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스마트 스토어 내 수많은 상품 리뷰를 분석하여 요약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다수의 사용자가 언급한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이 이루어지며 자연스러운 한 줄의 요약문으로 정리되어 있어 수많은 리뷰를 직접 읽고 비교 하지 않아도 되어 더욱 편리한 쇼핑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해외는 물론 국내 쇼핑을 다녀오기조차 쉽지 않지요?쇼핑에 목마른 우리에게 "세계의 매장을 통째로 옮긴" 가상매장이 화제입니다.세계 곳곳을 실감나게 표현한 VR 매장의 사례로는 펜디코리아, 돌체엔가바나, 구찌 등 명품 하이엔드 브랜드가 앞장서고 있습니다. 프랑스 파리에서 실감나게 쇼핑을 즐기듯 VRAR 기술을 활용한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VR 매장은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하게 방문할 수 있어 간편하고 다채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쇼핑은 편리하지만 막상 제품을 받아보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얼굴형, 체형에 어울리지 않아 불만족스러운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되는데요. 나에게 어울리는 제품을 가상피팅 해볼 수 있는 플랫폼이 있으니 걱정을 조금 덜어놓아도 될 것 같습니다.

 AI 가상피팅 스타트업 블루프린트랩에서는 촬영 한 번으로 다양한 아이웨어를 내 얼굴에 피팅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얼굴인식과 AI 기술 기반 가상피팅 솔루션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전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에서 해당 솔루션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고객과 점원이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아이웨어를 가상으로 착용해볼 수 있는 이 서비스를 시작으로 쥬얼리, 모자, 메이크업 제품 등의 다양한 제품군을 얼굴에 가상 착용 해볼 수 있는 AR 가상피팅 솔루션으로 그 범위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3D 가상피팅 솔루션 업체이자 국내 스타트업인 두비파트너스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서 옷을 입어보지 않더라도 모바일 아바타를 통해 실시간으로 3차원 이미지를 장착해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본인의 체형과 외모와 비슷하게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피팅을 해보게끔 하는 것인데요. 3D피팅 기술은 일반 소비자가 온라인, 모바일 상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 측면에서도 재고 관리, 관리비 절감 등 매장 운영에 있어 효율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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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포스팅에서는 더욱 스마트해진 비대면 온라인 쇼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AI 추천 알고리즘, 파리에 직접 가보지 않아도 생생하게 매장을 경험할 수 있는 가상매장, 직접 착용해보지 않아도 3D피팅 기술로 가상피팅까지 할 수 있다는 점!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매일매일 사고 파는 활동이 반복되는 온라인 쇼핑 세상 속에서 빅데이터와 AI, AR, VR기술이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IT 기술 기반의 온라인 쇼핑 솔루션이 더욱 다양하게 조성되어 고객은 편리한 쇼핑 경험을, 플랫폼 및 판매자 측은 매출 증대를 얻어 Win-Win 하는 구조가 형성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