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토탈서비스]/AI 인공지능

Gen AI(생성형 인공지능) : 인공지능 '잘' 활용하는 능력이 핵심

이호스트ICT 2024. 2. 20. 15:50

 


Gen AI(생성형 인공지능) : 인공지능 '잘' 활용하는 능력이 핵심


안녕하세요. 이호스트ICT입니다. 
학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텍스트나 이미지를 생성하는 인공지능, Gen AI(생성형 인공지능)의 영향력이 폭발적입니다. 
방대한 비즈니스 환경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는 Gen AI! 잘 알고 활용하는 능력이 앞으로 필수가 될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탐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목차의 순서에 따라 Gen AI에 대해 스터디 시작하겠습니다! 

 



01. Gen AI 란? 


Gen AI는 일반적으로 "일반적인 인공지능"이라고도 불리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이는 사람과 유사한 수준의 학습, 이해, 추론, 응답 능력을 갖춘 인공지능을 의미합니다.
기존 AI는 입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해진 결과를 출력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데요. Gen AI (생성형 인공지능)은 입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하며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추가로 인간의 창의성과 예술성까지 구현을 할수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생성 모델로는 LLM, GAN, VAE 가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종류 첫 번째, LLM

LLM은 텍스트같은 언어 데이터를 학습해서 결과를 제공해주는 대규모 언어 모델입니다.
대량의 데이터를 학습해서 언어 이해, 생성, 번역 등의 다양한 NLP 작업을 수행합니다.
NLP란 무엇이냐 바로 컴퓨터에게 인간의 언어를 해석,조작,이해 를 할수있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생성형 AI의 종류 2-3번째, GAN과 VAE입니다. 


GAN은 생성자와 판별자라는 두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생성자는 실제와 유사하게 데이터를 생성하고, 판별자는 생성자가 생성한 데이터와 실제 데이터를 구분해서
실제와 유사한 데이터를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VAE는 데이터를 인코딩, 디코딩 하는데
인코더가 사용자의 입력 데이터를 저차원의 잠재 공간으로 인코딩하고,
디코더는 저차원의 잠재 공간에서 원본 데이터를 재구성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GAN과 VAE는 보통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생성할때 주로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02. GenAI의 활용사례 

다음은 Gen AI의 활용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en AI는 마케팅, 디자인,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중인데요
Gen AI를 활용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에서 주로 사용하는데요
LLM을 사용한 Chat GPT와 네이버에서 개발한 Chat GPT와 비슷한 CLOVA X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들 한번씩은 사용해보시거나 들어보셨을겁니다.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해서 사용자와 자연스럽게 대화가 가능하고,
단순한 작업, 질문에 대한 답변을 사람의 언어로 제공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글쓰기 번역, 검색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사용중입니다.

Static 라우팅이 뭔지 Chat GPT에게 물어봤는데요. 사진과 같이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모습입니다.
다음으로 CLOVA X 에게 저희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물어봤는데요
이전에 학습한 자료를 기반으로 답변하기때문에 2021년 기준이긴 하지만 잘 답변해주는 모습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스노우의 AI 프로필 기능 역시 GAN 모델을 사용한 사례인데요. 
사진 속 인물의 얼굴을 인식, 분석해서 인물의 특징을 반영한 가상의 얼굴을 생성합니다.





특히 LLM 모델은 마케팅에도 효과적으로 활용되곤 합니다. 
LLM 모델을 이용한 챗봇은 고객의 간단한 문의 응대를 하기도 하고, GAN 모델은 동영상 제작을 톱는 툴이 되고 있기도 하는데요. 
케첩을 주력 상품으로 판매 하고 있는 하인즈에서는 AI 기술을 활용한 하인즈 케첩 광고 영상을 제작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했습니다.




03. GenAI의 쟁점 

Gen AI의 가장 치명적인 쟁점으로는 저작권 문제가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학습 과정은 기존의 데이터들로 학습을 해서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하려고 하기때문에
기존과 유사한 컨텐츠를 생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 생성된 콘텐츠의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Chat GPT를 사용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여러번 질문을 하다보면 틀린 답변을 맞는것처럼 알려주는 것을 경험해보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이렇게 틀린 데이터들로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은 보안 문제인데요 Gen AI에게 회사의 중요한 자료들을 입력해서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답변을 얻으려고 할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입력한 데이터들을 탈취당하거나 하는 보안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쟁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윤리적 문제가 있는데요 인간의 권리와 존엄성을 침해하는 컨텐츠를 생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GAN 모델을 사용해서 유명인들의 딥페이크 음성이나 동영상을 제작해서 현재 많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04. 마무리(제언) 

앞으로 인공지능은 초거대 생성형 AI로 진화하면서 새로운 것을 생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점점 갖추게 되어 인공지능의 이상향인 범용 인공지능에 가깝게 진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인공지능 기술이 진화할수록 얼마나 똑똑하게 질문을 하는가, 얼마나 정확하게 질문을 하는가에 따라서 결과가 천차만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똑똑하게 소통을 하는 방법을 아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는 능력이 핵심 역량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이미 '프롬프트 엔지니어'의 몸값이 치솟고 있는 것을 보면 가까운 시일 내 그리 변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 포스팅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콘텐츠로 찾아 뵙겠습니다. 




▼생성형 AI에 대한 정보가 더 궁금하다면 PDF 원본을 확인해보세요!

Gen AI(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해.pdf
1.23MB




※본 포스팅은 이호스트ICT 사내 스터디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