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알아보기]/IT 소식

[IT 소식] 롤 승률 87% 정확도로 예측한 AI…“‘국제대회에서도 큰 호응”

이호스트ICT 2024. 1. 8. 10:07

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연구진이 AI기반 이스포츠 분석 플랫폼 중 플레이 전략 추천 서비스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ETRI 제공

국내 연구진이 게임의 플레이 화면 분석을 통해 실시간으로 게임 상황을 인식해 승률 예측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AI) 기반 e스포츠 분석 플랫폼을 개발했다. 최근 열린 국제 e스포츠 경기대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LoL)에도 적용돼 호응을 얻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게임 영상에서 추출한 플레이 요소를 분석해 실시간 게임 상황을 인식하고 게임 내 주요 플레이 이벤트를 인지해 하이라이트를 자동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ETRI가 개발한 e스포츠 서비스 플랫폼은 실시간 게임 상황 인식, 하이라이트 자동 생성, 게이머 프로파일 생성, 플레이 전략 추천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종목에 대해 실시간 서비스를 지원하는 SW기술이다. 게임 플레이 데이터로부터 게이머 프로파일을 기록해 대응하는 플레이 전략을 제공한다. 다양한 장르의 게임에 대해 확대 적용할 수 있다. 신규 서비스 창출 및 상용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ETRI는 이 플랫폼을 활용해 영상 분석 기반 실시간 승률 예측 기술을 세계 최초로 국제 e스포츠 대회에 실시간으로 서비스했다. 게임 시간대별 특성을 고려한 예측 모델을 만들어 87% 이상의 예측 정확도를 확보했다. 

연구진은 게임 내 주요 사건 인식 기술을 통해 게임 하이라이트 자동 생성 서비스도 개발했다. 기존 서비스와 달리 사용자 선호도에 따라 하이라이트 내용을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다.

ETRI는 대규모 플레이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게이머뿐만 아니라 팀 단위의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로써 정밀하고 체계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추천하며 다각도의 플레이 전략까지 제공한다.

인공지능 기반 e스포츠 플랫폼 기술 개념도. ETRI 제공

이 기술은 라우드코퍼레이션에 이전되어 지난해 개최된 제15회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2023 e스포츠 대학리그, 2023 한·중·일 e스포츠 대회에 적용됐다. 조만간 하이라이트 자동 생성 서비스도 추가될 예정이다.

정일권 ETRI 콘텐츠연구본부 본부장은 “2023 한·중·일 e스포츠 대회에 적용된 실시간 승률 예측 기술은 게임 종목사의 API 지원 없이 동작해 확장성이 우수하다”며 “다양한 장르의 이스포츠 종목에 확장 적용해 e스포츠 중계 서비스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원문: https://www.dongascience.com/news.php?idx=63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