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알아보기]/IT 세미나

[IT 세미나] 파일코인(Filecoin) Storage Provider Meetup in 코엑스 스튜디오 159

이호스트ICT 2022. 9. 2. 13:03



안녕하세요, 이호스트ICT 입니다. 

지난 8월에는 저희 이호스트가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 스튜디오 159에서 파일코인(Filecoin) South Korea Storage Provider Meetup에 참석을 하였는데요. 

해당 행사는 테넷디에스에서 주최된 밋업으로, 파일코인 시스템의 무궁한 성장 가능성을 알리고 스토리지 프로바이더 간의 교류를 돕는 취지가 강한 행사 자리 였습니다. 




저희가 예상했던 것보다 행사 규모도 크고, 여러 기업체와 개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참석을 한 모습입니다. 사진으로 촬영은 못하였지만, 본 행사 내에는 혹시나 자리가 부족할 경우를 대비하여 유튜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겸하고 있었는데요.




추가로 방명록 작성/케이터링/사진 촬영 부스 등 부수적인 부분들에도 세심하게 신경을 쓴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설하는 모습에 집중하고 있는 다양한 관계자들. 파일코인 코리아의 빠른 성장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다시금 확인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저희 이호스트ICT에서도 ICT 인프라와 19년 이상의 운영 노하우로 IPFS 구축 사업을 시작한 만큼 더욱 귀를 기울여 들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웹3.0 시대 그리고 탈중앙화 시스템이 필연적으로 대두될 것을 강조하며, 기술팀 구축을 격려하였는데요! 관련 부분에 교류 형성, 커뮤니케이션을 지지하며 다방면으로 서포트를 해주겠다고 전했습니다. 

파일코인 시스템의 특장점으로는 '신뢰할 수 있는 마이닝 시스템', 'RAID*를 통한 안전한 백업', 그리고 'CDN**을 통한 전세계적인 인프라 형성 가능' 등을 꼽았습니다. 


*RAID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 여러 개의 디스크를 하나로 묶어 하나의 논리적 디스크로 작동하게 하는데, 하드웨어적인 방법과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 있다. 


**CDN (Contents Delivery Network) : 게임 클라이언트나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분산된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




SP(Storage Provider) 에코시스템 리더라고 소개된 클라라 연설자의 블랙 원피스가 눈에 띄는데요! SP로서의 전략과 프로그램 등에 대해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불과 몇 년 전 과거의 사람들은 클라우드를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 예상했지만, 현재 수많은 엔터프라이즈들은 클라우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시대적인 변화를 소개 하며 탈중앙화 시스템은 다가오는 시대에 필수 중의 필수가 될 것이라고 연설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목표는 더욱 많은 SP에 투자하여 에코시스템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하였는데요! 특히 IT 인프라가 잘 형성 되어 있어 아시아의 허브로 꼽히는 대한민국의 빠른 성장을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SP로써 참여가 가능한 커뮤니티 채널과 뉴스레터 구독 등을 권장하기도 하였습니다. 


▶파일코인 공식 홈페이지
https://linktr.ee/filecoinio



위 링크로 접속 하시면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메타(前페이스북) 등의 운영 채널로 이동이 가능하며, 파일코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또한 가능합니다. 





파일코인(Filecoin) Storage Provider Meetup 행사는 다국어로 진행이 되었으나 영어를 못하더라도 통역사가 실시간 해설을 해주어 소통에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다만 일부 전문적인 용어가 어색하게 해석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러한 부분은 추후 밋업 행사에서는 개선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을 해봅니다. 





또한 파일코인 재단의 히스토리를 설명해주시며 현재 서포트 하고 있는 웹 3.0 관련 어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 현황을 공유하기도 하였는데요. 2022년 9월 내 싱가포르에서 열리게 될 투자 행사에 대해 언급도 했습니다. 

금번 행사에서는 특히 웹2.0과 웹3.0에 대해 IT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소개를 잘 해주셨던 것 같은데요. 특히 클라우드의 장점 그리고 단점에 대해 언급하며 일부 단점에도 불구하고 다가오는 웹 3.0 시대에 더욱 적합하고 효율적인 방안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Developing on Lotus, 즉 마이닝 프로세스에 있어 노드의 탄력성과 네트워크 최적화를 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소개가 되었는데요. 스토리지 서버에 대한 기본적인 메커니즘 설명은 물론 SP 입장에서 자원을 충분히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었습니다. 





모든 연설을 들은 뒤에는 파일코인 재단 관련 담당자, SP 서포터와 담소를 나누었는데요. 현재 저희 이호스트ICT의 상황과 목표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서포트가 필요한 경우 취할 수 있는 조치 혹은 담당자 연락망을 안내 받았습니다.

저희 이호스트는 앞으로도 IPFS와 관련된 유익한 행사, 밋업 등에 적극적으로 교류&참여할 예정입니다. 간략하게나마 참여 후기와 행사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채널에 업로드할테니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