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텐센트 등 잇단 출사표…중국 시장 9800조원 예상
중국 IT기업들도 메타버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는 소식이 나왔다.
미국 경제매체 CNBC는 13일(현지시간) 투자은행 모건스탠리 보고서를 인용해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트댄스 등 중국 IT기업들이 메타버스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고 보도했다.
모건스탠리는 중국의 메타버스 시장 규모를 약 52조 위안(약 9800조원)으로 전망하며, 텐센트, 넷이즈, 바이트댄스, 알리바바와 같은 회사들이 중국 메타버스를 선도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윈스턴 마 클라우드트리벤처스 매니징 파트너는 “메타버스는 소셜 네트워크의 미래다. 젊은 세대 인터넷 사용자를 참여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중국 기술 대기업들은 메타버스를 수용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마화텅 텐센트 최고경영자는 지난 11월 실적 발표 자리에서 “메타버스가 게임과 같은 기존 산업에 성장을 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텐센트는 강력한 PC와 모바일 게임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세계 최대의 게임 회사로, 사용자 10억 명을 보유한 메시징 서비스 위챗도 가지고 있다.
틱톡 운영사 바이트댄스도 지난 1년 간 게임 시장에 적극적으로 투자했으며, 작년 8월 가상현실 헤드셋 제조사인 피코(Pico)를 인수하기도 했다. 틱톡의 중국어 버전인 더우인(Douyin)도 운영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올해 가상회의용 증강현실(AR) 글래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위해 ‘동동(Dong Dong)’이라는 가상 인플루언서를 공개했는데, 동동은 알리바바의 타오바오 쇼핑 앱에서 찾을 수 있으며, 올림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검색업체 바이두도 작년에 시랑(XiRang)이라는 메타버스 앱을 출시했다. 시랑은 한 번에 10만 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가상세계 앱이다.
하지만, 중국의 메타버스는 다른 나라들과 아주 다를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이유는 중국이 강력한 인터넷, 콘텐츠 규제를 이어 나가고 있어 새로운 메타버스 앱이 나와도 중국 정부의 규제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따쉐 컨설팅의 시장 분석가 한뉴 리우는 CNBC에 ”우리는 엄격한 검열을 예상해야 한다. 이는 중국의 메타버스가 국제적으로 고립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원문: https://zdnet.co.kr/view/?no=20220214135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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