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알아보기]/IT 카드뉴스

[IT 카드뉴스] 우리집이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 홈 보안 기술 (Smart Home Security)

이호스트ICT 2024. 3. 25. 15:22


[IT 카드뉴스] 우리집이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 홈 보안 기술 (Smart Home Security)

여러분의 집은 얼마나 스마트하게 보호되고 있나요? 

스마트 홈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했습니다. 핸드폰 하나로 집안의 조명, 난방, 심지어 보안까지 관리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 것인데요. 오늘은 집을 지키는 가장 최신 기술 중 하나인 스마트 홈 보안 기술(Smart Home Security)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술들은 단순한 안전을 넘어, 일상의 편리함을 극대화하며 우리 삶의 질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스마트 홈 보안 기술의 역할과 필요성부터, 각각의 사례들까지 속속들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이나 사무실에 귀중한 자산을 보관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나요? 혼자 거주 중이기 때문에 신체적 안전이 염려되시나요? 혹은 반려동물이나 아직 어린 자녀를 홀로 두고 외출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스마트 홈 보안 기술이란 ICT, IoT 기술 등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집안의 안전 관리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안면 인식 기술이 적용된 CCTV은 출입하는 사람들을 기록하며, 모션 감지 기능이 탑재된 가정용 CCTV는 위험성을 판단하여 경고 메시지를 전송하기도 합니다. 실제 데이터에 의하면, 스마트 보안 시스템이 설치된 집은 그렇지 않은 집에 비해 침입 사고의 위험이 크게 낮아집니다.

특히 자주 외출하는 직장인, 여러 부동산을 관리하는 건물주, 혹은 자녀를 둔 가정에서는 스마트 홈 보안 기술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리라 생각이 되는데요. 아래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우리에게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마트 홈 보안 기술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홈 보안 기술 (Smart Home Security) 사례 첫 번째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가정 안전을 지키면서 편의성까지 갖춘 스마트 홈 보안 솔루션 "도어가드"가 있습니다. 

도어가드는 현관문 앞 방문자 감지부터 실시간 영상 확인, 양방향 대화, 위급 시 긴급출동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택배 도난 방지기능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1인가구나 저층 거주자의 보안에 특화된 제품인데요. 안면인식 AI 기술이 적용되어 거주자들의 출입내역 기록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택배존 설정을 할 수 있어 택배 도착 감지도 가능한데요. 택배 기사 혹은 방문객과 양방향 대화도 가능합니다. 



두번째 사례, "스마트 보안등" 솔루션이 서울시를 밝혀주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보안등을 설치하고, 이를 '안심이' 앱과 연동하여 취약 지역의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보안등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스마트 보안등은 근거리무선통신망(LTE-M) 기반의 사물인터넷(IoT) 신호기를 통해 작동하며, 서울시 '안심이' 앱과 연동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안심이' 앱은 긴급 신고, 귀가 모니터링, 스마트 보안등 연동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행자가 앱을 통해 안심 경로를 설정하면, 해당 경로에 설치된 스마트 보안등이 보행자의 안전을 지원합니다.

긴급 상황이 발생할 때 안심이 앱과 연동된 스마트폰을 흔들면 긴급 신고가 가능합니다. 스마트 보안등은 주변에 경고 신호를 보내 위험을 알리는데 주변 가로등을 점멸시키며 신속하게 위험 위치 파악이 가능토록 돕습니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총 2만 개의 스마트 보안등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서울 전역의 안전망을 강화하고, 시민들이 어두운 밤길도 안심하고 다닐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도시 인프라의 안전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도어센서를 통해 누가 언제 출입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무단침입이 발생하면 이 역시 실시간 알람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 역시 가정 내 안전을 한층 더 강화해주는 기술인데요. 1인가구, 장기 휴가 및 출장 시 보안 용도로 많이 추천 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스마트 전구나 스위치 등 IoT 연결을 하면 더 완벽한 스마트 홈 구축도 가능합니다. 



다양한 스마트 홈 보안용 CCTV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과거에 비해 품질 또한 매우 강화되었습니다. 고화질 비디오, 팬 틸트 기능, 나이트 비전, 모션 감지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지 집을 안심하고 지킬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나이트 비전은 어두움 암흑이나 야간 시간대에도 시야 확보가 가능하도록 하며, 360도 수평 회전, 114도 수직 회전으로 광범위한 범위 촬영도 가능합니다. 모션 감지 기능으로 움직이는 물체를 감지하고 경고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실시간 모니터링과 원격 제어, 그리고 무엇보다 사용의 편리함이라는 어마어마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 홈 보안 기술이지만,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로 연결이 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해킹 위험에 인지하고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경기도에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휴대폰 앱과 연동되는 휴대용 비상 벨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이 솔루션은 RF 메쉬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위급 상황에 처했을 때 쉽고 빠르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용자는 휴대폰 앱과 연동된 휴대용 비상 벨을 통해 위급 상황 시 위치 정보(GPS)와 함께 자동으로 신고할 수 있는데요. RF 매쉬 네트워크 기술이 적용 되어 있기 때문에 비상 벨은 네트워크 내 다른 장치들과 효율적으로 통신할 수 있고 신호가 더 멀리 및 안정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휴대용 비상 벨 솔루션은 특히 노인, 여성, 어린이 등 안전 취약 계층의 보호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휴대용 비상벨 사업은 2021년부터 시범 시행 시작하여 전역으로 확대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도 도시 인프라 기반 시설이 더욱 안전해질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기를 바랍니다. 

*메시 네트워크(Mesh Network) : 다 대 다 디바이스 간 통신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기술. 대규모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되어 있다. (출처 : 정보통신용어사전) 



이처럼 우리는 스마트 홈 보안 기술을 통해,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멈추지 않고 계속되고 있으며,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도 보안 시스템을 최신화하여 업데이트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