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알아보기]/IT 소식

[IT 소식] 국내 첫 '오토GPT' 출시…라이너, 자율 작업수행하는 AI 에이전트 출시

이호스트ICT 2023. 8. 18. 22:10

 

명령 내리면 의도에 맞춰 작업하는 ‘AI 워크스페이스’

 

(사진=라이너)

목표만 설정하면 세부 지시를 하지 않아도 생성 인공지능(AI)이 결과물을 알아서 만들어주는 '오토GPT(AutGPT)'가 국내에도 등장했다.

인공지능(AI) 검색 전문 라이너(대표 김진우)가 국내 첫 자율 AI 에이전트 서비스인 ‘AI 워크스페이스’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오토GPT는 실수를 스스로 수정하는 '자율반복(autonomous iterations)' 기능을 사용해 결과물을 생성하는 AI 챗봇이다. 일반적으로 'GPT-4'를 기반으로 만들며,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별도 메모리 공간과 데이터를 검색, 저장, 편집할 수 있는 다기능성을 갖춰주면 된다. 

지난 4월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사람 개입 없이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수행하기 때문에 ‘자율 AI 에이전트(Autonomous AI Agent)’라는 명칭으로 통한다. 

특히 오픈AI 엔지니어가 창업한 스타트업 어뎁트는 ‘액트-1’이라는 초기형 자율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지난 3월 3억5000만달러(약 4690억원)의 투자를 받으며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하기도 했다. 또 로이터는 지난 7월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100곳 이상이 자율 AI 에이전트 개발에 나서고 있으며 투자자들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라이너의 ‘AI 워크스페이스’는 국내에 처음 등장한 자율 AI 에이전트다. 사용자가 복잡한 명령을 내려도 AI가 자체 판단을 통해 요청을 여러 문제로 나누고 각각 해결한 뒤 최종적인 결론을 내놓는다. 기존 챗봇에 질문을 하면 나오는 1차원적인 나열식 답변을 넘어 복합적이고 능동적인 솔루션을 통해 업무 생산성 극대화를 돕는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챗GPT의 경우는 "국내 거대 언어 모델의 사례와 발전 동향에 대해 조사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스타트업은 어떤 전략을 구상하면 좋을지에 대해 설명해줘"라는 질문에 구체적인 케이스나 흐름과 제언을 종합한 답변은 불가능하고 일반적인 사실 중심으로 대답한다. 하지만 AI 워크스페이스는 같은 질문을 사례와 동향, 전략 3가지로 분리해 각 정보를 취합하고 올바른 내용인지 검증하며 논리 구조를 정리해 종합해 답변하는 식이다.

라이너는 AI 워크스페이스를 GPT-4를 기반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9월부터 어뎁트의 동향을 관찰하며 관심을 가졌고, 올 2분기 챗GPT API 공개 이후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라이너는 기존 솔루션이 혼자 해결하지 못하는 복잡한 요청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자율 AI 에이전트를 구현하려면 이용자 요청에 대한 의도와 맥락을 이해하고 이에 맞게 해결해야 하는데, 라이너가 8년여 동안 약 1000만명에 달하는 유저 데이터를 축적해온 것이 주효했다고 전했다.

라이너는 지난 2015년 설립 이후 정보 탐색과 하이라이팅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를 통해 정확도 높은 콘텐츠 추천과 초개인화로 진화해왔고, 지난달에는 AI 비서인 ‘라이너 코파일럿’을 내놓기도 했다. 

라이너는 이러한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AI 워크스페이스에서도 높은 품질의 개인화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코딩 기능에 대해서는 "현재 워크스페이스 사용자 대부분이 리서치 등에 집중하고 있어 이번에는 포함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코딩은 매력적이며 관심있게 지켜보는 사례라, 추후에는 이를 구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진우 대표는 “이번 AI 워크스페이스 출시를 통해 사람 개입이 필요하던 코파일럿에서 한층 진일보한 자율 AI 에이전트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일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라이너는 지난 2015년부터 정보 탐색 혁신을 목표로 해왔던 만큼, 영화 속 ‘자비스’같은 AI 비서를 점차 현실화하며 더 많은 사람들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juyoung09@aitimes.com

원문: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2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