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 요
o 최근 국내 기업 대상 서비스를 마비시키는 디도스 공격 및 사회 이슈를 악용한 해킹메일 공격이 확산되고, 랜섬웨어 공격이 지속 발생하고 있어 각 기업 담당자들의 철저한 보안점검과 대비 권고
□ 주요 사례
o 디도스
- 국내 배달대행 플랫폼 기업 대상 디도스 공격이 발생하여 배달 서비스 운영 중단 피해
o 해킹메일(피싱)
- 카카오 서비스 장애 이슈를 악용해 카카오를 사칭하거나 공공기관을 사칭하여 악성코드 유포
o 랜섬웨어
- 인터넷에 노출된 서버에 해커가 기본 계정으로 침투하여 랜섬웨어 감염
□ 대응 방안
o 각 기관·기업은 자사 서비스 및 주요 시스템에 대한 모니터링 등 보안 강화
o 디도스 공격 사전 대비 및 공격 발생 시 디도스 방어서비스 이용
- 영세·중소기업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디도스 방어서비스 사이버대피소(antiddos@krcert.or.kr, 02-405-4769) 신청
- 그 외 기관·기업은 통신사 등에서 제공하는 디도스 공격 방어 서비스 활용
※ 금융사는 금융보안원 방어 서비스 이용
o 해킹메일 공격 예방
- 업무 및 개인이 수신한 메일 모두 반드시 발신자의 메일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하고 열람
- 메일 첨부 파일 중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 다운로드 자제
- 이메일 내부 클릭을 유도하는 링크는 일단 의심하고 연결된 사이트 주소 정상 사이트 여부를 반드시 확인
o 랜섬웨어 공격 예방 조치
- 중요 파일 및 문서 등은 네트워크와 분리된 오프라인 백업 권고
- 외부 인터넷에 노출된 서버가 있는지 확인하여 접근 차단
- 관리자 계정은 유추하기 어려운 패스워드(숫자, 대소문자, 특수문자 조합 8자리 이상)사용 및 주기적인 변경 등 관리 강화
- 신뢰할 수 있는 백신을 설치(최신 버전 유지, 실시간 감지 적용 등)하고 정기적으로 검사 진행
o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피해 발생 시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 즉시 신고
※ 'KISA 인터넷 보호나라&KrCERT' 홈페이지(krcert.or.kr/boho.or.kr) - 상담 및 신고 - 해킹사고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종합상황실(02-405-4911~5, certgen@krcert.or.kr) - 유선&메일 신고
[참고자료]
(1) 랜섬웨어 대응 가이드
- 보호나라 홈페이지(www.boho.or.kr) → 자료실 → 가이드 및 매뉴얼 내 32번 게시물
(2) 랜섬웨어 대응을 위한 안전한 정보시스템 백업 가이드
- 보호나라 홈페이지 → 자료실 → 가이드 및 매뉴얼 내 64번 게시물
(3) 최근 기업 대상 랜섬웨어 사고사례 및 대응방안
- 보호나라 홈페이지 → 자료실 → 보고서 → 238번 게시물
(4) 디도스 공격 대응을 위한 사이드
- 보호나라 홈페이지 → 자료실 → 가이드 및 매뉴얼 내 63번 게시물
(5) 웹서버 보안 강화 안내서
- 보호나라 홈페이지 → 자료실 → 가이드 및 매뉴얼 내 36번 게시물
□ 작성 : 침해대응단 종합상황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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