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제·연료탱크 사이 확인
센서 자체 점검땐 시간 걸려
발사예비일 '23일' 넘길수도
지난 15일 발사가 중단된 누리호 2차 재발사까지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진이 발사 중단 원인이 된 레벨센서뿐 아니라 신호처리박스, 각종 전선류 등을 모두 점검하고, 문제가 확인될 경우 교체나 수리 등 보완 조치를 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2차 재발사 시기가 발사예비일인 오는 23일을 넘길 것이란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온다.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장은 16일 나로우주센터에서 언론 브리핑을 갖고 "전날 밤 누리호를 발사체종합조립동으로 옮겨 오늘 아침부터 작업자가 접근하기 가장 쉬운 산화제탱크와 연료탱크 사이 부위부터 점검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전날 누리호는 기립된 상태에서 발사 전 점검을 하던 중 1단 산화제탱크 내부의 레벨센서가 비정상적인 수치를 나타내는 것이 확인돼 발사가 전격 중지됐다. 누리호에 산화제를 주입할 때 충전량에 따라 센서값이 바뀌어야 하는데 바뀌지 않은 것이 확인된 것이다.
레벨센서는 누리호 1단 산화제탱크의 뚜껑에 달린 설비로, 산화제인 액체산소의 충전 수위를 측정하는 역할을 한다. 레벨센서는 산화제탱크 뿐 아니라 연료탱크 내부에도 장착돼 있다.
고 본부장은 "레벨센서 전체 시스템 중 센서 자체, 센서 신호를 처리하는 신호처리박스, 전원을 연결하는 각종 전선류 등 세 가지 문제의 가능성을 놓고 점검을 시작했다"며 "오늘 중 신호처리박스와 각종 전선류에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만약, 이 부위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파악되면 교체나 수리에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레벨센서 자체에 문제가 있는지를 점검할 경우, 1단과 2단을 분리해야 해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밖에 없다.
고 본부장은 "산화제탱크 내부에 레벨센서가 장착돼 있어 센서 자체를 점검하려면 어쩔 수 없이 1단과 2단을 분리한 후 센서를 교체하고 다시 조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단 신호처리박스와 전선류를 점검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단 분리를 해야 하는 센서까지 점검할 지 내부적으로 다시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만약 센서 점검까지 해야 할 경우 발사 예비일인 23일을 불가피하게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럴 경우 발사관리위원회를 다시 열어 발사 일정을 잡고, 정부 차원에서 ICAO(국제민간항공기구), IMO(국제해사기구) 등에 통보한 후 허가를 받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여기에 다음 주가 지나면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는 것도 발사일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2차 재발사가 예비일 이후로 연기되지 않겠느냐는 예측이 제기된다.
고 본부장은 "누리호에는 화약이 장착돼 있어 점검 시 서두르지 않고 조심스럽게 작업해야 한다"면서 "발사 예비일 내 재발사를 할 수 있을 지 여부를 현재로선 확정적으로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준기기자 bongchu@dt.co.kr
원문: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2061602109931731005&ref=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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