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알아보기]/IT 소식

[IT 소식] 올거나이즈, 기업용 AI 애플케이션 100개 출시..."업무 맞춰 골라서 사용하세요"

이호스트ICT 2023. 9. 6. 10:02

법률·인사·고객지원 등 6개 카테고리...직접 앱 제작도 가능

올거나이즈 알리 LLM 앱스토어 예시화면 (사진=올거나이즈)

올거나이즈가 현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기업용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을 한꺼번에 100개나 내놓았다. 

업무에 맞춰 다양하게 앱을 골라서 사용하라는 의도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맞춰 다양한 종류의 앱을 준비했다. 더불어 앱을 노코드로 직접 제작하는 도구와 기존 대형언어모델(LLM)을 기업 맞춤형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까지 결합했다. 한마디로 기업용 AI 서비스의 모든 것을 제공한다는 의도다.

LLM 전문 올거나이즈(대표 이창수)가 원하는 앱을 골라 현업에 바로 적용하는 '알리 LLM 앱스토어'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알리 LLM 앱스토어는 일반, 법률, 인사, 고객지원, 생산성, 기타 등 6개 카테고리로 분류돼 있다. 기업은 앱스토어에 등록된 LLM 앱 중 필요한 앱을 골라 직군별 업무에 활용하거나, 앱을 노코드로 직접 생성해 사용할 수 있다. 

기업 내 다양한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와 연동 가능하며,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온프레미스(사내구축형),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형태까지 기업이 원하는 모든 배포 형태를 지원한다. 

특히 올거나이즈와 함께 기업 전용 sLLM(소형LLM)을 구축해 사용할 경우, 온프레미스 앱스토어까지 함께 활용하면 기업 내부의 전문 용어나 약어를 반영한 '전용 업무 생산성 앱'을 쉽게 만들고 사용할 수 있다.

알리 LLM 앱스토어는 직군 별 업무 자동화에 특화한 100개의 앱을 사전 등록, 제공한다. 법률 카테고리에는 계약서를 비교분석하고 유리한 조항이나 독소 조항을 보여주는 솔루션이, 고객지원 카테고리에는 특정 고객들에게 전달할 자동응답 이메일을 생성해 주는 솔루션이 제공되는 식이다. 

이메일 중 중요한 내용만 요약해서 일간 리포트로 정리해 주거나, 문서를 기업의 톤 앤 매너에 맞게 스타일을 변경해 주는 것처럼 범용으로 업무 생산성을 혁신하는 데 초점을 맞춘 앱도 준비했다. 

사전 등록된 앱 외에 기업 맞춤형 업무 자동화 툴을 새롭게 개발할 수도 있다. 올거나이즈의 ‘알리 LLM 앱 빌더’는 개발 지식 없이 노코드 형태로 보고서 요약, 데이터 시각화, 생산성 분석 등을 효율화하는 기업 맞춤형 앱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비개발자도 단시간 안에 클릭 몇 번으로 업무 자동화 시나리오 형태를 완성할 수 있는 직관적인 툴이다. 

게다가 알리 LLM 앱 빌더는 앱에 적용할 다양한 LLM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도 있다. 오픈AI의 'GPT-3.5', 'GPT-4', 메타의 '라마 2', 구글의 '팜' 뿐만 아니라, 기업에 특화된 '알리 sLLM' 모델도 온프레미스 형태로 사용 가능하다. 올거나이즈는 이를 활용해 기업에 맞춤형 AI 모델을 구축해 주는 일명 'LLM옵스(LLMOps)' 전문이다.

실제로 한국, 미국, 일본 3개국에서 동시에 사업을 진행하며 누적 200개 이상의 엔터프라이즈 고객에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금융사를 중심으로, 통신사, 리테일 그룹, 증권사, 보험사 등의 고객사와 협업하며 다양한 직군에서의 업무 생산성 혁신을 위한 지식관리 노하우를 쌓아왔다.

최근에는 알리 LLM 앱 빌더를 활용해 업무에 필요한 자동화 앱을 만드는 '알리 LLM 앱 경진대회'를 개최했으며, 추후 대회 수상작도 앱스토어에 등록할 예정이다.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는 "스마트폰에서 다양한 앱을 사용하는 것처럼, AI도 여러 앱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잠재력을 200%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의 경쟁력 강화, 생산성 혁신을 돕기 위해 LLM 앱 스토어를 출시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또 “현재 산업군별 특화 앱을 늘려가는 중이며, 이를 위한 협력사를 모집하고 있다. 협력사의 전문 분야 지식에 AI를 접목해 기업용 LLM 앱을 더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juyoung09@aitimes.com

원문: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3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