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알아보기]/IT 카드뉴스

‘꿈의 직장’ 출현? IT 네트워크 분야의 떠오르는 新직업들 알아보기

이호스트ICT 2022. 11. 2. 14:46

IT 관련 기술이 전 산업군에서 점차 집약적으로 발달하고 활용되게 되면서, 촘촘하게 IT 정보 망을 형성하고 관리를 하는 것에도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시스템, 네트워크 및 보안 등 분야의 전문가가 다양한 기업, 기관에서 각광받고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꿈의 일자리라는 별칭으로도 불리우는 IT 네트워크 관련 新신업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디지털 서비스에 관여하는 회사는 물론, 은행, 무역, 정부 기관 등 전반적으로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분야에서는 IT 전문 종사자를 찾고 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야에 특화가 필요한 기술을 연구개발, 활성화 하고자 하는 업체에서는 더욱이 네트워크 전문가를 찾고 있어 더욱 더 인기 있는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에 연봉 또한 껑충뛰어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직업입니다. 그렇다면 IT 네트워크 분야의 떠오르는 新직업들 종류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소개할 직업은,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엔지니어 입니다. 보안 기술의 엔지니어링을 설계&구현&운영&유지관리를 담당하는 일을 맡게 되는데요. 네트워크 보안 제품 및 기술, IT네트워크 기반 공격방법 및 툴, 보안 운영 및 사고 대응 기술 및 방법에 대한 이해도와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이버 공격자보다 앞서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여 알맞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클라우드 자동화 엔지니어는 프로비저닝 및 구성관리를 위한 자동화 툴을 익숙하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하는 직업입니다. 리눅스 개발 환경, 클라우드 컴퓨팅, 가상화 등에 대한 경험은 물론, C언어와 파이썬 또는 유사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능통하게 활용할 줄 알아야 하며 평균 연봉은 1억을 웃도는 수준으로 고소득에 해당합니다.

ZTNA 보안 엔지니어는 제로 트러스트 네트워크 액세스 프레임 워크에 대한 이해와 노하우를 지니고 있어야 하는데요. 데이터 아키텍처 및 ID 관리, 네트워크 세분화 기술에 대한 지식,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인프라 및 보안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지식 또한 당연히 필요한데요. 다양한 부문에 대해 폭넓고 깊은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연봉 역시 12천만원~2억을 웃도는 수준으로 이 또한 고소득에 해당합니다.

사물인터넷 IoT / 엣지 데이터를 다루는 엔지니어는 무선 네트워킹 기술과, IoT 데이터 거버넌스 구현, 지능형 엣지에서 지능형 메시에 이르는 성능 벤치마크, 데이터 브로커링 및 통합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사이버 보안에 특화된 직무를 담당하게 되는 사이버 방어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보안 어플라이언스에 대한 표준 작동 절차 문서를 제작하고, 보안을 유지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엔지니어링 설계, 구성, 구현, 운영 및 다양한 보안 기술의 유지 관리에 중점을 둔 보안에 대한 실제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하고 있어야 하며 긴급한 상황에도 능동적이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네트워크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더욱 더 새로운 책임을 맡게 될 것이며, 관계된 직업들은 더욱 더 다양화, 고도화 되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특히 사이버 보안에 연관된 부분의 중요성이 앞으로도 중대해질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설계, 운영, 관리할 수 있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언어, 네트워크 시스템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탑재하고 분석적인 사고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면 원하시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