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토탈서비스]/ETC

암호(가상)화폐 출현 배경과 블록체인 개념 1회 ㅣ 이호스트IDC

이호스트ICT 2018. 6. 26. 13:19



암호(가상)화폐거래소 구축 전문 이호스트IDC 총 10회에 걸쳐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역할의 중심에 있는 

제 2의 인터넷 혁명인"블록체인"이란 무엇이고, 밀접한 상관 관계인 "암호(가상)화폐"의 향후 미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화폐 시스템에 대한 의구심


비트코인은 2008년 미국 금융위기가 그 배경이고, 그 당시 금융기관들이 자초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막대할 달러를 찍어냈으며

이에 달러 가치의 하락,금리 바닥, 물가의 폭등으로 기존의 화폐 시스템에 대한 불신과 의구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당시의 금융위기로 인해 극소수의 자본가들만 막대한 부를 챙겼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공포스러운 금융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에 기존 시스템에 회의를 느낀 지식인들은 새로운 화폐를 찾기 시작하였으며, 

사토시 나카모토로는 가명을 쓰는 가상의 인물이 "비트코인" 이라는 디지털화폐를 개발하였다.

지금도 개인의, 특정한 집단인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 디지털 화폐는 한국의 싸이월드와 같은 "도토리"와 비슷한 개념이다.


기존에는 중앙 기관이 화폐를 발행과 관리는 하였지만 이는 개인이 P2P 방식으로 거래가 되는 것이며, 해킹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 질서인 (중앙 기관의 통제와 관리)에 대한 의구심과 불신으로 출발된 것으로 보면 엄청난 획기적인 방식으로 볼수 있다.




탈 중앙, 직거래, 분산저장



이러한 암호화폐(가상)의 구현을 기능하게 하는 기술이 바로 블록체인(blockchain)이다.

중재자가 없이 개인과 개인 간의 직거래 형태로 연결해주는 기술이다.즉 중앙에서 처리했던 모든 정보들을 네트워크상에 있는 

모든 사용자들이 분산 저장하는 것이다.

이는 보안에서 자유롭고, 중재자들을 통해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하며, 기존의 중앙시스템의 간섭으로 부터 자유롭게 독립하는 개념인 것이다.




블록체인(Blockchain)이란 


  블록체인이랑 간단히 말해 데이터 분산처리기술이다.


  이 기술은 높은 보안성과 투명성이 보장되는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포인트이기도 하다.

  각각의 블록이 해시(hash), 이전의 해시 값, 데이터 (data)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시 : 지문으로 표현되며,

 블록들은 : 고유한 "지문"을 가지게 되며,

 이전 해시는 : 각각의 블록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예시)

지구인 A가 화성인 B에게 송금을 한다면, 거래정보는 블록으로 생성 > 

블록은 네트워크 상의 모든 참여자에게 전송 > 참여자들은 거래 정보 상호 

검증 > 검증된 자료 블록체인 등록 > 화성인 B 에게 송금 완료

"


 이에 누군가 특정 블록을 조작 시도를 한다고 하면, 각각의 블록들을 모두 변경해야 하므로,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이는 세계 최고의 슈퍼컴퓨터를 모두 동원해도 해킹이 불가능하다.

 언론보도된 비트코인 해킹되었다는 사실, 비트코인 자체가 아니라, 암호화폐 거래소가 보안 문제로, 

 암호화폐들이 해커의 해킹으로 인해 유출된 것이다.




블록체인 2.0 시작


블록체인 1.0 기술 기반인 비트코인은, 현재 블록체인 2.0 기술인 이더리움으로 진화하고 있다.

기존 1.0의 기술의 단점인, 블록별 크기가 1MB로, 속도의 저하와, 네트워크 부하로 인한 비싼 송금 수수료 등이 문제가 되었다. 

이에 비탈릭 부테린이 개발한 차세대 스마트 계약 및 응용 분산 응용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을 공개하면서,2세대 블록체인 기술의 서막을 올렸다.


블록별 사이즈가 상황에 맞게끔 유연하게 1~10MB 변화 가능하며, 이로 인한 속도를 혁신적으로 줄이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금융뿐만 아니라, 엔터테이먼트,  게임, 상거래 등에도 응용 폭이 다양하게 되었다.

한국에서는 게임업체들이 암호화폐 거래 도입하여 추진중에 있으나, 반려가 되었지만 그 흐름은 막을 없을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서버호스팅과 코로케이션을 전문적으로 제공 서비스 하는 이호스트IDC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가상(암호)화폐 거래소 구축을 위해풍부한 경험의 17-21 차 경력의 직원들이 전문적인 시스템, 네트워크 설계와 최고의 보안 솔루션 컨설팅, 대한민국 최고의 Tier3급 데이터센터,고객이 선택 가능한 중립 회선 제공, 시스템 및 네트워크 관련 일체의 장비 및 소프트웨어 구매와 가성비 높은 서버호스팅과 코로케이션을 대한민국 최고의 데이터센터인 이호스트 IDC가 최적화된 물리적 추죽까지 One - Stop 패키지를 제공합니다.